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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건강

사과 (apple) 에 대한 모든것 - 효능과 건강

흔히 아침사과는 금(金)사과라고 한다. 그만큼 아침에 먹는 사과는 영양이 풍부한 음식이라는 뜻일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사과에 대해 아는 것은 많지 않다. 그러나 사과는 종교 역사 과학을 통틀어 가장 많이 등장하는 과일 중의 하나이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흔하게 접할 수 있고, 쉽게 먹을 수 있는 과일이기도 하다. 오늘은 이 사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사과란?

사과나무의 열매를 지칭한다. 과육은 기본적으로 노란색~연두색이며, 맛은 달콤새콤한 편...이라고는 하지만 사실 품종마다 맛이 다르다. 기본적으로 우리나라에서 말하는 사과는 달콤새콤하고, 아삭아삭 씹히는 탄력 있고 단단한 과육을 말한다.

사과의 성분

수분,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불용성식이섬유, 수용성식이섬유, 무기질, 칼슘, 인, 철, 나트륨, 칼륨, 비타민A, 레티놀, 티아민, 리보플라빈, 나이아신, 비타민C, 이 소루신, 루신, 라이신, 메티오닌, 시 스테인, 페닐알라닌, 티로신, 트레오닌, 트 립토판, 발린, 히스티딘, 아르기닌, 알 라닌, 아스파르트산, 글루탐산, 글리신, 프롤 린, 세린, 베타-카로틴

 

1. 수분과 섬유질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다. 

사과의 주성분은 물과 탄수화물이다. 사과 100g 당 수분은 83.6g, 탄수화물은 15.8g 이 들어 있다. 열량은 100g 당 44~60kcal 로 체중조절인 사람도 부담없이 즐길 수 있다. 콜레스테롤이 전혀 없는 과일이기도 하고 혈당부하지수가 3으로 매우 낮다. 

또한 사과는 칼륨과 유기산 펙틴이 풍부하다. 칼륨은 나트륨을 몸 밖으로 쫒아내는 미네랄 성분이다. 일본 동북 지방에는 고혈압 환자가 유독 많은데 최대 사과 산지인 아오모리는 유일하게 고혈압 환자가 적다. 구연산, 주석산 등 유기산은 식욕 증진과 피로해소에 좋다.

2. 각종 비타민 함량이 높다.

100g 기준 비타민 C 는 

 

펙틴

펙틴(Pectin) 은 식이섬유다. 흔히 식이섬유를 단일 물질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여러종류의 식이섬유가 있고 펙틴은 주로 과일류에 함유되어 있다.

  • 펙틴 : 과일류
  • 셀룰로스 : 채소류
  • 리그닌 : 무에 함유
  • 알긴산 : 해조류

따라서 펙틴은 그냥 식이섬유의 하나라고 보면 되겠다. 사과에는 수용성 펙틴과 불용성 펙틴이 들어 있는데, 상대적으로 불용성 펙틴이 흡수가 덜 되고 위장벽을 자극하는 성질이 있지만, 말 그대로 상대적이므로 건강하지 못하다는 뜻은 아니다. 펙틴의 구성 비율은 고정되어 있지 않고 사과가 익어가는 정도에 따라 달라진다. 따라서 잘 익은 과일을 먹는다는 것은 맛있는 것을 먹는다는 뜻만 아니라, 질 좋은 펙틴을 섭취하기 위함이기도 하다.

사과의 종류

블라블라

사과를 먹는 방법

블라블라

사과 레시피

사과의 효능

사과는 아래와 같은 효능을 가진다고 알려져 있다. 이중 일상생활에

  •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해준다.
  •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동맥 경화를 예방해준다.
  • 장 운동을 조절해준다.
  • 항암 효과가 있는 카로틴이라는 플라보노이드가 함유되어 있다.
  • 건강한 피부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 동맥 고혈압을 감소시켜준다.
  • 알카리 효과가 탁월하다.
  • 입, 잇몸, 치아를 건강하고 깨끗하게 유지시켜준다.
  • 파킨슨 병이나 알츠하이머 같은 신경 퇴행성 질환을 예방해준다.

변비 예방 및 해소

위에서 말했다시피 사과는 펙틴의 함유량이 높고 펙틴은 식이섬유의 한 종류이다. 식이섬유는 변비의 예방 및 해소 역할을 담당한다. 식이섬유는 수분을 머금고, 우무 모양으로 굳어 소화 흡수되지 않은채 몸밖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변비에 매우 좋다. 우리나라의 변비 유병률 (전체 인구 중 특정한 장애나 질병 또는 심리신체적 상태를 지니고 있는 사람들의 분율) 은 16.5% 로서 나이가 들수록 빈도가 증가한다. 이는 생활방식과 식이요인 등 원인이 다양한데, 특히 수분섭취가 부족하거나 섬유질이 부족한 식사, 신체활동 부족등에서 많이 기인한다.

변비의 예방은 수분과 식이섬유의 충분한 섭취, 유산소 운동의 노력이 필요하다. 사과는 식이섬유 섭취를 크게 도와준다. (양파도 역시 펙틴 함유량이 높기로 유명하다. 사과가 없다면 양파를... 촵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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