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3]경제

[부자되기칼럼 DAY1] 부자가 되는 방법에 대한 생각


부자되기칼럼 DAY 1

부자가 되는 방법에 대한 생각


돈이 행복의 척도가 될 수는 없다. 그러나 돈은 공기만큼 중요하다.

Michale Willson (1998~))

돈이 많으면 행복할까? 당연한 답이 올수밖에 없는 질문이다. 나 역시 마찬가지이다. 더 많은 월급을 받으면 행복할 것이고, 그 돈으로 좀더 편안하고, 좀더 안락한 삶을 누리고 싶다. 더 많이 벌면 더 많은 여행을 다닐 수 있고, 더 좋은 집과 더 좋은 차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소비에 대한 부분이 아니더라도 돈을 많이 가진다면 더 좋은 교육을 아이에게 시켜줄 수 있고, 더 많은 책과, 더 많은 체험 기회를 부여할 수 있을 것이다.

아이가 점점 커감에 따라 아이 교육에 들어가는 비용을 보면서 걱정이 늘어나게 된다. 아이 장난감을 살 때도, 아이 책을 한권 살때도, 아이 영어 교육을 위해 영어 유치원에 보내고자 알아볼때도 수입과 지출을 따져 보아야 한다. 대한민국의 대부분의 가정은 비슷할 것이라고 본다. 나 스스로 우리가 열심히 살았고, 낮은 수준의 수입이 아니라고 생각하는데도 불구하고, 나는 좀 더 많은 돈을 벌기를 원한다. 더 많은 돈을 벌고 모아 그 돈이 나를 위해 일해주기를 원한다.

여기 블로그에는 돈을 많이 벌기 위한 여러가지 생각들을 적어볼 예정이다. 내가 이런 방법으로 부자가 되었다는 것은 절대 아니다. 나는 지금도 평범한 회사원이고, 평범한 집에서 평범한 투자를 하며 여러가지 고민들을 하고 있다. 어떤 방법이 좋을지, 내가 나가고자 하는 방향이 맞는 방향인지 지속적을 기록하고 검토하면서 올바른 방향을 찾고자 함이다.

어떻게 하면 부자가 될 수 있을까? 다르게 이야기 하면 어떤 방법을 통해 수입을 더 얻을 수 있을까? 로 풀어 쓸수 있다. 여러 재테크 책에서 말하는 바처럼 수입 내에서 아껴쓰고 저축하면 부자가 될 수 있을까? 나는 이것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수입을 증가시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버는 한도 내에서 아껴쓰고 저축한다면 일정부분까지는 수입이 늘어나는 효과와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겠지만, 그 한계가 너무도 명확해 보인다. 예를 들어 월 400만원 버는 사람이 아무리 아껴쓰고 저축한다고 하더래도 월 100만원을 저축할수 있을까? 아니 300만원은? 400만원은? 따라서 저축과 아껴쓰기는 적당히 할 수 있는 재테크일뿐 이를 가지고서는 부자가 되기 힘들다.

나도 남이 주는 월급을 받으면 살고 있지만, 월급만으로는 부자가 되기 힘들다고 생각된다. 물론 월급을 많이 받는 일부 고소득자들 (우리 회사 상무님들, 전무님들, 사장님들, 변호사, 의사, 약사 등등) 들은 가능하겠지만, 그들 역시 월급만으로는 그 한계가 명확하다. 그래서 나는 여러가지 생각들을 해본다.

내가 생각해보는 각종 아이템은 아래처럼 다양한 영역에 걸쳐 있다. 특히 관심있던 부동산 관련 사업이 주를 이루고, 초기 비용이 크게 들지 않는 일부 전자상거래와 같은 아이템도 있다.

1) 아파트 투자

2) 소규모 주택 건설 및 분양

3) 다중 주택 매입후 임대

4) 물건 사입후 인터넷 판매 - 휴대폰 케이스 등등

5) 에어비앤비

6) 고시원 사업

7) 키즈까페, 놀이방 사업

8) 쉐어 하우스

각 아이템들마다 고민했던 내용과 알아본 내용 등에 대해 하나씩 정리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