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2]우리동네

[동네 탐방] 마곡 스타필드


스타필드


스타필드는 신세계 그룹에서 만든 컴플렉스 쇼핑몰을 지칭한다. 2019년 현재 하남, 고양, 코엑스몰에서 찾아볼수 있고, 위례에는 스타필드 시티라는 이름으로 만날 수 있다. (위례는 2018년 12월 18일 개장했다고 한다.)
하남에 최초 개장시에 "스타필드 효과" 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엄청난 모객 능력을 보였다. 두차례 방문해 보았는데, 그 규모가 일반 쇼핑 센터들 (예를 들어 롯데몰 등등) 과 큰 차이를 보였고 입점해 있는 업체들이 매우 다양하여 구경하는 재미가 있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횡으로 너무 넓은 영역을 차지하고 있어 내부 이동에 너무 많은 노력이 들고, 주차와 식사가 너무 시장바닥같다는 느낌이 들었다. 아마 하남에 첫 개장한지 얼마 되지 않아 다녀왔기 때문일수 도 있기 때문이기도 하고, 또 지금은 어떤지 잘 모르겠기 때문에 개인적인 의견으로 이해해 주셨으면 한다.
스타필드를 언급하기 전, 신세계 그룹에 대하여 잠깐만 알아보고 가자.


신세계 그룹


주식회사 신세계는 1930년 10월 24일 일본의 미쓰코시 경성점으로서 개업하여, 해방 이후 동화백화점으로 영업하다가, 1963년 11월에 삼성그룹으로 흡수되어 상호를 신세계백화점으로 바꾸었다. 1967년 대한민국 최초 바겐 세일을 실시하고, 1969년 대한민국 최초로 신용카드를 발급하였으며, 1991년에 삼성그룹에서 독립을 선언하여 1997년에 공식 계열 분리되었다.관계사로는 신세계백화점을 모체로 한 신세계를 중심으로, 이마트, 신세계건설(유가상장시장), 신세계아이앤씨(유가상장시장), 광주신세계(유가상장시장), 신세계푸드(코스닥)가 상장되어 있고 그 외에 신세계첼시, 신세계조선호텔, 조선호텔베이커리, 신세계인터네셔널, 스타벅스코리아가 있다.2001년 3월에는 (주)신세계백화점에서 (주)신세계로 상호를 변경하고, 현재는 백화점 경영과 함께 대형 할인점 이마트를 전국적으로 확대하며 영업하고 있다. 2002년부터는 대구백화점과 업무 제휴를 하고 있다. 2006년에는 월마트코리아 주식회사를 인수하였고, 그동안 세입자 주체였던 신세계백화점 미아점을 폐점시켰다. 2007년 대한민국의 유통 기업으로는 처음으로 국제 신용평가기관인 무디스로부터 A3(안정적) 신용등급을 획득하였다. 이는 아시아에서 일본의 이세탄, 한큐백화점과 함께 최고 수준이다.
위키백과 - 신세계 그룹
주요 상장사로는 (주)신세계, (주)이마트, (주)광주신세계, (주)신세계건설, (주)신세계아이앤씨, (주)신세계푸드, (주)신세계인터네셔날이 있다. 많이들 접하는 (주)스타벅스코리아는 신세계 계열의 비상장주식회사이고, 오늘 이야기하고자 하는 스타필드가 속한 (주)신세계프라퍼티 등이 비상장 주식회사로 등재되어 있다. 현재 이명희(李明熙) 씨가 회장으로 등재되어 있다.


마곡 스타필드


스타필드 하남
마곡 스타 필드 관련해서는 논란이 많고, 확실하지 않은 기사가 많다. 나도 관계자가 아닌 이상 (사실상 정용진 부회장 정도는 되야 정확한 정보를 알 수 있지 않을까?) 인터넷에서 찾아본 내용이 전부이니 이 글을 읽고 경제적인 판단을 하는 일은 없도록 하자.
마곡 주변 부동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지도이다. 붉은색으로 네모친 부분이 마곡 업무특별계획구역의 CP4 구역이고, 이 2필지 (CP4-1, CP4-2) 는 모두 신세계에 매각되었다. 2016년 9월 9일에 난 기사(http://www.newspim.com/news/view/20160909000428) 에서 정용진 부회장이 직접 스타필드 마곡을 언급하여 이곳에는 신세계 그룹의 스타필드가 들어선다는 소문이 나기 시작했다.

실제로 해당 부지는 지하철 5호선 마곡역세권이고 인근에는 9호선 마곡나루역이 지나는 등 교통이 편리하고, 강남에서의 접근성도 좋다. 또한 인근에 서울 식물원, LG 아트센터가 들어서는 대규모 공원과 호텔과 컨벤션 등 전시시설, 업무시설이 들어서는 등 여러모로 여가와 문화가 결합된 공간으로 조성하기에는 안성 맞춤이다. 다만 부지 면적이 3만 9089㎡로 다른 스타필드 부지에 비해 협소다는 점 때문에 부지 매입 당시나 스타필드 계획 이전에는 이마트 타운 내지 신세계백화점으로 알려져왔다. 여기에 인근에 롯데몰 김포공항과 현대 프리미엄 아울렛 김포점, NC 백화점 강서점 등 대형 상업시설이 있으며, 또 멀지 않은 거리에 자사의 스타필드 고양과 현대백화점 목동점, 롯데백화점 영등포점과 타임스퀘어(신세계백화점 영등포점)가 위치하고 있으며, 여기에 초대형 백화점인 현대백화점 여의도점 등 안 그래도 치열한 수도권 서부상권에 뛰어드는 만큼 다소 협소한 부지 내에서 차별화를 꾀해야 하는, 만만치 않은 작업이 될 것으로 보인다.
다음은 SH공사에서 배포한 질의응답 문서이다. 14번 항목에 CP4-1,2 는 이미 (주)이마트에 매각되었다고 답변되어 있다.
마곡광장 상가 통합운영 사업자 공모 질의답변서.pdf


사업의 어려움

위키백과의 스타필드 항목에 아래와 같은 문구가 포함되어 있어 마곡 스타필드의 소문을 뒷받침하고 있지만..
앞으로 마곡, 청라, 안성, 창원, 구월점의 오픈이 예정되어있다. 신세계 그룹은 프리미엄 아울렛과 함께 변화한 쇼핑 시장을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위키 백과 - 스타필드
그러나 2019년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이 발의된 상태에서 검토가 진행되고 있는 상태이고 이 내용(1.월 2회 의무휴업 확대. 2.전통시장 인근 유통시설 출점 원천봉쇄. 3.출점 시 인접 지자체와 합의 등의 내용) 에 따라 출점이 제한되거나 무산될수 있는 가능성을 무시하긴 어렵다. 더구나 창원시에 들어설 스타필드 창원은 개장이 확정되었음 에도 지역 정치권과 중소상인연합의 반발이 있어 난항이 예상되는 상황이다.
또한 현재 SH공사에서 MICE ( 회의(Meeting)·포상관광(Incentives)·컨벤션(Convention)·전시회(Exhibition)를 연계한 융복합 산업) 으로 추진하고자 지정한 CP1~3 구역의 매각 시도가 시원치 않다는 점도 어려움으로 꼽히고 있다. SH공사는 CP1블록을 마이스 코어(MICE Core)로, CP2블록과 CP3블록은 다양한 기능이 집적화되도록 계획했다. 3개 블록에 전용면적 2만㎡ 이상 컨벤션 시설과 4성급 호텔(400실 이상), 1만5000㎡ 이상 문화·집회시설, 원스톱 비즈니스센터 등을 지으려 했다.
마곡 마이스 사업지 위치(출처: SH공사)
그 후 SH공사는 올해 7월부터 사업자 공모를 본격화했다. 8월 초 사업설명회를 가진 후 같은 달 말에 질의서를 접수받았다. 이달 사업신청서를 받은 후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려 했다. 하지만 입찰이 흥행에 실패하면서 향후 일정이 불투명해진 것으로 관측된다.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엠디엠그룹과 이지스자산운용 등 국내 최상위권 부동산디벨로퍼·부동산자산운용사들이 모두 내부 검토를 진행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사업타당성이 부족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SH공사가 제시한 땅값이 너무 비쌌기 때문이다.
SH공사는 이번에 CP1블록, CP2블록, CP3블록 3개를 일괄로 매각하려 했다. 총 공급가격은 9905억원이다. 3개 블록의 총 연면적(8만2724㎡)을 고려하면 3.3㎡(평)당 가격은 3958만원이다.
CP4 구역과 인접한 CP1~3구역의 매각이 장기화되면서 신세계 측에서도 섣부른 출점을 시도할 것으로는 생각되지 않는다. 이래저래 난감한 상황이다.



2019년 1월 28일 추가 (by aatti)
다음과 서울시에서 SH (서울주택도시공사 사장) 으로 아래와 같은 공문을 보냈다. 민간사업자 선정의 1회차 입찰이 실패하고 나서 2회차 입찰을 시도중인데,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해달라는 공문이다. 사업이 잘 되기를 바란다.